말리부 디젤 측후방감지기 DIY 3편



아들이 친구랑 놀러간 틈을 타 작업을 시작했다. 1,2편에 이어 이번엔 사이드미러에 BSD 경고등을 넣는 작업이다. 알리에서 LED가 도착했다.

이 상태로는 커넥터가 두꺼워서 사이드미러에서 자동차 실내까지 끌고 올 수가 없을 것 같았다.

일단 선을 가운데서 쪼개줬다.

그리고 LED쪽에 커넥터를 달아 이렇게 만들어줬다. 수축튜브로 깔끔하게 작업한 모습 커넥터쪽 커넥터(?)는 배선을 끝낸 뒤 차에서 납땜해서 정리해야 한다.

사이드미러를 떼어와서 LED를 부착해줬다. LED에 양면테이프가 있어서 벗기고 붙여주면 된다.

마음의 준비를 하고 도어트림을 분리했다. 인터넷 검색으로 예습해 둔 게 있어 그리 어렵지는 않았다.

사이드미러도 분해는 좀 어려웠다. 도어트림 뜯어낸 뒤 창문 부분 고무를 조금 뜯어냈기 때문이다. 분리하고 보니 굳이 고무는 안뜯어도 될 것 같았다.

그리고 배선을 해줬다. 선 넣는데 좀 힘들었지만, 송곳을 이용해 통로를 확보한 뒤 선을 살살 밀어넣었더니 되더라. LED와 연결되는 쪽 커넥터도 납땜해줬다.
이후엔 주름관을 통해 배선 넣고 끝... 이라고 하면 너무 무성의한 것 같다. 일단 사진은 없다. 사이드미러에서 도어로, 도어와 실내를 잇는 주름관으로 선을 집어 넣느라 개고생했기 때문이다. 한 서너시간 걸린 것 같은데, 중간에 그냥 포기하고 노출형으로 할까도 고민했었다. 이래저래 옷걸이를 쑤셔 넣어서 겨우 실내로 인입 성공.

드디어 사이드미러에 BSD 경고등이 들어온다!
조수석쪽하고 지쳐서 운전석쪽은 나중에 하기로... 조수석쪽 할땐 주름관 통과 부분 등 사진을 추가로 찍어서 올려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