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K 연료필터 교체 DIY

GLK 연료필터 교체 DIY

2014년식이지만, 아직 5만도 안탄 GLK...주행거리로보나 연식으로보나 한번쯤 갈아줄때가 돼서 DIY를 시도해봤다.

GLK 연료필터 교체
어느덧 1만킬로 주행을 해서 엔진오일 교체시기가 되었네요 연휴전에 카센터에 맡기려고 했는데 깜빡해버렸…

위의 블로그를 참조했다.

엔진룸을 열면 디자인커버가 나온다. 아래쪽 동그란 부분 키를 돌려서 걷으면

이렇게 연료필터가 보인다. 기름이 들어가는 호스, 나가는 호스, 뭔지 모를 커넥터, 요렇게 3개를 분리하고 아래쪽에 연료필터 잡아주는 래치를 풀면 분해가 된다.

위의 블로그와 달랐던 것은 클램프를 풀기 위한 도구를 준비했단 것이다. 일자 드라이버를 쑤셔도 된다고 하지만, 아래와 같은 도구가 있으면 훨씬 수월하다.

연료 필터를 제거한 모습. 호스에도, 필터에도 경유가 꽉 차있으니 미리 천이나 휴지 같은걸로 흐르지 않게 조치해둬야한다.

제거한 연료필터(손에 기름 묻어서 대충 찍었더니 초점이 엉뚱한데 맞춰졌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 새 연료필터를 장착하고 주위를 좀 닦아준 뒤 작업끝. 디자인커버를 닫고 보닛도 닫는다.

이제 빈 연료필터에 기름을 채워야 한다. 브레이크를 밟지 않은 상태서 시동 버튼을 2번 눌러줘 Key-On 상태를 만들어주면, 연료펌프 돌아가는 소리가 난다. 넉넉잡아 1분쯤 그 상태로 두면 모든 작업은 끝~ 전체 작업 시간은 캐빈필터(에어컨 필터) 교체까지 포함해 1시간이 채 안걸렸다.

돈은 얼마나 아꼈을까. 정식 센터서 하면 모르긴몰라도 필터 가격 포함 20만~30만원은 족히 들었을 것이다.

공임나라 검색해보니 수입차 연료필터 교체 공임은 4만원이었다.

머 그리 많이 아낀건 아니지만, 토요일 공임나라 예약이 빡센점, 왔다갔다 하는데 시간이 드는 점, 무엇보다 내차를 내가 관리한다는 뿌듯한 점 등을 고려하면 만족스러운 DIY였다.

말리부 연료필터도 교체해야 하는데.. 얜 필터가 자동차 하부에 있어서 우째할지 고민중. 검색해보면 차 밑으로 기어들어가지 않아도 손 닿는 곳에 있다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