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로 쓸모는 없는 Info Orbs 제작기
먹이를 찾아다니는 하이에나처럼 또 프로젝트를 찾아다니다 유튜브에서 재밌는 걸 봤다.
원 저작자가 깃헙에 소스도 공개해뒀으니 간단하게 만들 수 있겠다 싶었다. 9월 19일 알리에 둥근 LCD 5개를 주문했더니 퐁당퐁당 연휴 직전인 9월말 도착했다. 그리고 연휴 중간중간 짬을 내 제작에 나섰다.
가로로 길쭉한 만능기판을 구하기가 어려워서 집에 굴러다니던 만능기판을 잘라서 베이스를 만들었다.
이후엔 납땜의 연속. 빵판용 선을 이용해 포인트들을 이어줬다.
뒷면 납땜 모습. 매번 나의 조악한 납땜 실력에 놀라게 된다.
와이어링을 끝내고 설레는 마음으로 LCD와 ESP32를 꽂고 전원을 넣었다... 하지만 제대로 표시가 안된다. 내가 만든 게 한 번에 될 리가 없지... 여기까지 해놓고 여유가 넘쳤던 10월 첫째 주가 끝났다.
10월 둘째 주로 넘어오면서 불안해졌다. 작업을 위해 너저분하게 늘어놓은 것들을 치우지 않으면 혼날 거 같았기 때문이다. 결국 10월 9일 한글날 새벽에 일어나 재도전에 나섰다. 테스터를 꺼내들고 납땜 포인트들을 모두 찍어봤다. 역시나... 쇼트난 곳도 있었고, 땜이 제대로 안돼 연결이 안된 부분도 있었다. 납땜 보완 및 수정을 거쳐 부팅.
제대로 나온다. 감격의 순간이다. 잘 나오는 것을 확인했으니 화면 전환용 버튼을 장착한다. 최종적으로 아래의 모습이 됐다.
부팅이 끝난 후 버튼을 눌러 화면을 전환해보니...원 저작자 유튜브에서 본 것처럼 잘 나온다. 참고로 주가를 확인할 종목이나 날씨를 받아올 지역 등은 펌웨어 빌드 단계서 설정할 수 있다.
오늘도 그닥 필요 없는 것을 만들어내서 즐거웠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