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로 쓸모는 없는 Info Orbs 제작기

별로 쓸모는 없는 Info Orbs 제작기

먹이를 찾아다니는 하이에나처럼 또 프로젝트를 찾아다니다 유튜브에서 재밌는 걸 봤다.

원 저작자가 깃헙에 소스도 공개해뒀으니 간단하게 만들 수 있겠다 싶었다. 9월 19일 알리에 둥근 LCD 5개를 주문했더니 퐁당퐁당 연휴 직전인 9월말 도착했다. 그리고 연휴 중간중간 짬을 내 제작에 나섰다.

가로로 길쭉한 만능기판을 구하기가 어려워서 집에 굴러다니던 만능기판을 잘라서 베이스를 만들었다.

이후엔 납땜의 연속. 빵판용 선을 이용해 포인트들을 이어줬다.

뒷면 납땜 모습. 매번 나의 조악한 납땜 실력에 놀라게 된다.

와이어링을 끝내고 설레는 마음으로 LCD와 ESP32를 꽂고 전원을 넣었다... 하지만 제대로 표시가 안된다. 내가 만든 게 한 번에 될 리가 없지... 여기까지 해놓고 여유가 넘쳤던 10월 첫째 주가 끝났다.

10월 둘째 주로 넘어오면서 불안해졌다. 작업을 위해 너저분하게 늘어놓은 것들을 치우지 않으면 혼날 거 같았기 때문이다. 결국 10월 9일 한글날 새벽에 일어나 재도전에 나섰다. 테스터를 꺼내들고 납땜 포인트들을 모두 찍어봤다. 역시나... 쇼트난 곳도 있었고, 땜이 제대로 안돼 연결이 안된 부분도 있었다. 납땜 보완 및 수정을 거쳐 부팅.

제대로 나온다. 감격의 순간이다. 잘 나오는 것을 확인했으니 화면 전환용 버튼을 장착한다. 최종적으로 아래의 모습이 됐다.

부팅이 끝난 후 버튼을 눌러 화면을 전환해보니...원 저작자 유튜브에서 본 것처럼 잘 나온다. 참고로 주가를 확인할 종목이나 날씨를 받아올 지역 등은 펌웨어 빌드 단계서 설정할 수 있다.

오늘도 그닥 필요 없는 것을 만들어내서 즐거웠다ㅎㅎ

Read more

오라클 프리티어로 서버 이전

오라클 프리티어로 서버 이전

홈서버 구축기 – 프롤로그우리집에 ‘홈서버’라고 부를만한 것이 존재한 것은 2015년부터였다. 결혼 전 와이프가 쓰던 LG XNOTE P300(바로 위 사진)에 Xpenology를 올렸던 게 첫 서버였다. 와이프가 대학 다닐 때 꽤 비싼 돈을 주고 산 노트북인데, 내게 처분권한이 허락됐을때 이놈은 화면에 세로줄이 가득한 상태였다. 사족을 달자면, 얘는 발열로 GPU에 냉납이

By Joonghyeon Ahn
말리부 디젤 쇼크업소버 세트 교체기

말리부 디젤 쇼크업소버 세트 교체기

역시 쇼크업소버 세트(스트럿)를 교체하는게 맞았다. 말리부 디젤 프론트 스프링 교체기회사 주차장에서 나오는데 ‘텅’ 소리가 났다. 요철이 심한 도로를 달리니 달그락 거리는 소리도 났다. 조수석 앞쪽 쇼크업소버 스프링이 부러졌다는 걸 직감했다. 운전석 앞쪽 휠 스피드 센서 교체할 때 조수석도 보니 스프링이 부러진 부분이 보였다. 당초 알리에서 90달러가량의 업소버 + 스프링

By Joonghyeon Ahn
말리부 디젤 프론트 스프링 교체기

말리부 디젤 프론트 스프링 교체기

회사 주차장에서 나오는데 '텅' 소리가 났다. 요철이 심한 도로를 달리니 달그락 거리는 소리도 났다. 조수석 앞쪽 쇼크업소버 스프링이 부러졌다는 걸 직감했다. 운전석 앞쪽 휠 스피드 센서 교체할 때 조수석도 보니 스프링이 부러진 부분이 보였다. 당초 알리에서 90달러가량의 업소버 + 스프링 일체형 양쪽을 사서 갈려고 했다. 알리에 주문까지 해뒀지만, 큰

By Joonghyeon Ahn
말리부 디젤 ABS 경고등 처리기

말리부 디젤 ABS 경고등 처리기

10년 되니까 별의별 증상이 다 나타난다. 지난 주말 외출했다가 내리막에서 브레이크를 잡았는데, 드드득하며 ABS가 작동하더니 ABS경고등, ESP경고등이 차례로 떴다. 스캐너 물려보니 좌측 앞바퀴 스피드 센서가 문제라고 한다. 일시적 현상일까 싶어서 고장코드를 지워봤지만, 조금 주행하니 다시 뜨더라. 그래서 검색해보니 스피드 센서만 교체해서 끝난 사례가 있고, 등속조인트 워셔가 깨져서 그런 경우도 있다고

By Joonghyeon Ahn